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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드]도면 글자 두께가 다를 때 ② [심화편] 글씨 굵기가 이것도 저것도 다 안먹힐 때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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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자두께 오류 스프라이트샤워 하겠습니다.

도면의 글자 두께가 굵을 때 / 텍스트가 두께가 두꺼울 때 / 글씨가 굵게 나올 때

이전 포스팅에서 제일 먼저 확인해서 고쳐야 될 설정을 알려드렸어요.

 

2021.06.25 - [인턴에게 알려주는 Tip/인턴에게 알려주는 CAD] - [캐드] 도면 글자 두께가 다를 때 ①

 

[캐드] 도면 글자 두께가 다를 때 ①

플롯했을 때, 분명 같은 스타일의 텍스트인데 두께가 살짝 다르게 보이는 글자들이 보일 때가 있습니다. ■ 같은 스타일의 글자 두께가 다르게 보일 때 1. 위치의 차이 설명 필요한가요? 상황 보

500817.tistory.com

 

혹시 이방법으로 글씨 두께가 돌아오지 않는다면 다음의 내용을 따라와주세요.

 

■ 같은 스타일의 글자 두께, 굵기가 다를 때 ② [심화편]

 

1. 카메라 뷰를 바꿔준다.

복잡하기만 하니까 명령어에 대한 설명은 제외하고 답 먼저 알려드릴게요.

명령어 : DVIEW - 객체선택 - Po - 표적점 0,0,0 / 카메라점 0,0,1 입력

 

하나씩 단계별로 가봅시다.

 

문제 확인부터 갑니다.

문제 상황이 같은지 확인 해주셔야 이 방법을 썻을 때 먹힙니다.

 

텍스트 특성입니다. 현재 저 상태가 글자가 두껍게 나오는 경우 입니다. (원래두께는 결과에서 봅시다.)

문자객체를 눌러서 특성을 확인해 보면 Z축의 값이 0인걸 알 수 있습니다.

 

확인 사살 하겠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보셨다시피 저 값이 바뀌면 글자의 두께가 바뀐다는 건 아시죠?

지금 처럼 z값이나 폭 비율을 바꿔도 글자의 두께가 전혀 변하지 않는다면 따라와주세요.

 

 

명령어 DVIEW 입력 후 엔터 -

마우스로 객체 선택 혹은 "all" 입력하고 전체선택된 거 확인 후 엔터

제가 입력하라는 대로 하시면 오류 없이 따라오실 수 있습니다. 모든 과정 하나하나 알려드릴게요.

엔터까지 다 따라와주셔야해요! ( 스페이스바로 대체 가능 합니다 )

 

위 과정 까지 따라왔을 때의 화면입니다. 그 다음에는 점을 수정해 주겠습니다. 

PO 입력 후 엔터 - 표적점 지정 "0,0,0" 입력 후 엔터

표적점의 x,y,z 값을 0으로 맞춰주는 겁니다. 현재 점들의 위치는.. 아주.. 휘황찬란한 곳에 가있죠???

 

카메라점 지정 "0,0,1" 입력 후 엔터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바뀔 거예요.

갑자기 객체가 어디로 가버리거나 안보일 수 있어요.

신경쓰지마세요. 

 

 

명령어 종료하기 (엔터입력)

 

여기서 이제 더 이상 진행할 사항이 없으니 엔터를 쳐주고 명령어를 종료시켜줍니다.

그리고나서 zoom 해주시고 extend 해주시면 화면안에 잠깐 사라졌던 객체들이 창 안에 위치하게 됩니다. (z 엔터 e 엔터)

아니면 그냥 마우스 휠 돌려서 객체  찾으시면 돼요.

 

 

결과!

 

 

보이시나요? 기본 텍스트들이 얇아졌습니다. (왼쪽의 접합선, 지정포장면 등)

 

그리고 오른쪽에 만들어 두었던 예시 텍스트 들에 값이 적용이 된게 보이시나요?

맨 처음에는 전부 다 두께가 같았지만

특성값에 따라 두께의 차이가 생긴게 보이시죠?

 

끝입니다. 

 

 

주의사항 !!!!!!!!!!!!!!!!!!!!

모형창에서는 지금 이런 식으로 설정이 바뀌어서 제대로 보이지만, 혹시나!! 

기존에 배치창(레이아웃/layout창)에 도곽작업이 되어있는 경우라면

 

MV창에 들어가셔서 위와같은 설정을 똑같이 해주셔야합니다.

그래야 배치창에서 도면 출력 시 글자두께가 조절이 먹힙니다.

 

 

스케일 다시 하고 위치조정하기 귀찮다고 Mv창을 그냥 새로 만든다고 되지 않아요 ㅠㅠㅠ

(설정이 그대로 유지된채 만들어짐)

 

반드시 mv창 안에 들어가셔서 설정을 꼭 해주셔야합니다.

 

와 진짜.. 이정도로 알려주는 글 못봤어요.. 다들 z값만 수정하라고하지..

지금까지 외부에서 도면자료 받을 때, 이런 오류생기면 너무 화났는데,,

이번에 방법 찾은 김에 공유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으로 조금 더 원활한 캐드작업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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