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캐드] 원하는 객체 전체 선택하기/ 일부 골라서 선택하기/ 선만 선택하기-QSELECT

본문

반응형

캐드를 하다보면 여기저기 흩어진 같은 특성의 객체를 수정해야 할 경우가 생기죠?

하나 하나 선택하고 있자니 내 시간이 너무 아까우신 분들은 봐주세요. 도움이 될거예요.

 

■ 원하는 조건의 객체만 선택하기

1. QSELECT

layer 관련 명령어가 몇개 있죠? 그런 명령어를 안쓰고 원하는 객체를 선택하는 방법을 보여드릴게요.

도면층별로 보고 전체선택하는 것보다 더 활용가치가 높은 명령어예요.

layer관련 명령어는 다음에 포스팅할게요. (포스팅 되면 링크남기겠습니다.)

 

토목에서 받은 우배수 도면입니다.

불필요하거나 너무 색상이 화려해서 정리를 해야겠습니다.

조경에서는 참조용이지 먼저 보여줘야할만큼 중요한 정보는 아니거든요.

 

제가 하고싶은건 저기파란색 화살표머리를 회색(251번)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객체가 가진 특성입니다.

(본인의 필요에 따라 확인해야 하는 정보는 다릅니다.)

 

대표적으로 확인하는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객체유형(폴리선), 색상(파란색), 도면층(도시방향), 선종류(도면층별,continuous)

 

명령어 : QSELECT /엔터

 

 

 

 

명령어를 실행하편 팝업창이 하나 뜹니다.

 

여기서 본인이 원하는 객체 유형을 골라주세요.

다중은 모든 객체유형을 선택한다는 의미입니다.

 

선 - 선으로 된 객체 중 아래의 조건에 맞는 객체만 선택

 

이런 식이예요~

 

 

 

 

저는 아까 확인한 유형대로 폴리선 중에서 선택하겠습니다.

특성과 값은 조건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도면층을 선택하고 특정 레이어명을 누르면 그 레이어층에 있는 객체들이 선택됩니다.

 

이와같이 축척, 가중치, 투명도 이런식의 디테일한 설정도 있으니까 활용하시면 좋을 거예요.

 

이런 디테일한 기능이 많아요.. 그러니 도면을 무턱대고 하나의 레이어에 하나의 색깔로만 그리는 무식한 짓은 노노... 

 

그리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폴리선 367개가 선택되었어요. 원래는 선택된게 파랗게 편하면서 보이는데.. 원래색이 파래서 차이가 없네요 ㅎㅎ 

 

얘네들의 색을 도면층별로 바꾸겠습니다.

 

 

특성창에서 색상을 변경해주니 아까 설정한 조건의 객체들의 색상이 변한게 보이시죠???

 

이렇게 특정 객체만 선택해서 값을 바꿔 줄 수가 있어요. 특정 도면의 텍스트 크기 변경이라든지 말이죠.

이 명령어에 손이 가기시작하면 진짜 자주 쓰게 되요 ㅋㅋㅋ 내가 그동안 노가다를 했구나 하면서

 

안그래도 노가다 많은 작업 9ㅅ9 최대한 덜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참고로 레이어명령어와 합쳐서 같이 사용하면 개별선택이 진짜 편해집니다.

 

 

 


 

말하다보니 길어지네요

 

짧게 얘기하면

 

layiso 라는 명령어를 쓰면 선택한 객체의 도면층만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qselect를 하면 조건의 범위가 줄어 들기 때문에 더 디테일한 선택을 할 수 있는 거죠.

이거는 ... 다음에 생각나면 layer명령어와 같이 설명.. 해볼게요... 큼큼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