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캐드]MV창 테두리가 안보일 때/ 없을 때

본문

반응형

도면을 우리가 만들기도 하지만 다른사람이 만든 도면을 사용할 때도 많잖아요.

회사 내에서도 그렇고 회사 외적으로도 그렇고,,,

그렇게 주고 받다 보면 서로 다르게 해둔 설정을 오류라고 오해할 경우가 종종 생겨요.

이번 문제도 뭐 그런 비슷한 이유인 것 같네요.

 

■ 배치창에서 MV창 테두리가 안보여요/없어요.

1. MV창 테두리 끄기/켜기

진짜 별내용없습니다.

 

본래 mv창 만들면 이런식으로 그 경계가 보이잖아요?

그래서 이동하거나 mv창 영역을 키우거나 줄이거나 조절을 할 수 있죠?

 

그런데 우리가 다른사람이 작업하던 도면을 받아보면 종종 mv창 경계가 사라진게 있을 겁니다.

 

이런식으로요! 

 

더블클릭해서 mv창 들어가면 들어가지는데, 어찌된 일인지 테두리가 없어서 mv창을 이동시키고 싶어도 이동이 안되고

그렇네요.

 

해결해봅시다.

레이어 설정확인하기!

 

 

이거는 mv창의 문제가 아니라 레이어 설정의 문제입니다.

LA 명령어 치시고 레이어창을 켜주면

 

분명!!! 수 많은 레이어 중에 얼려진[동결] 레이어 혹은 꺼져있는 레이어가 있을 겁니다!

동결을 해제하시거나 / 레이어를 켜주시면 안보였던 mv창의 테두리가 나타날거예요.

 

저는 동결을 해제하겠습니다.

자 테두리가 나타났죠?

이 테두리를 선택해서 특성을 봅시다.

도면층이 MV이라고 되어있죠?

저희가 처음에 레이어창에서 확인했던 Mv레이어가 동결되어있던거 기억하시나요?

(레이어 이름을 MV라고해서 헷갈리긴 하는데...아무튼...)

 

정리하자면,

Mv창이 들어있던 도면이 동결된 상태였기 때문에 배치창에 안보이는 거였습니다.

이해 되시나요?

동결을 하게 되면 그 레이어안에 있는 소스들이 꺼지기 때문에 

mv창도 내용은 비록 보일지라도 그 테두리는 꺼지게 되네요.

(레이어를 꺼도 마찬가지)

 

이를 활용하면 도면이 훨씬 깔끔하게 보일 수 있지만,

수정하거나 조정하는 작업을 할때는 레이어를 찾아서 껴주고, 동결을 해제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문제가 해결 되셨나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